<br>
22대 국회의원을 뽑는 4월 10일 총선의 공식 선거운동이 본격 시작된 가운데 28일 광주 서구 풍금사거리에 서구을 후보자 선거벽보가 부착되어 있다.임지혜기자

[메타빅뉴스 = 임지혜 기자] 22대 국회의원을 뽑는 4월 10일 총선의 공식 선거운동이 본격 시작된다.

유권자 표심을 잡기 위한 공식 선거운동기간은 28일부터 선거 전날인 다음달 9일까지13일간의 열전이 선거 전날까지 펼쳐진다.

공식 선거운동기간에는 후보자들이 확성기와 같은 음향 장비를 이용한 선거 운동이 가능해 진다. 

그동안 국회의원 후보들은 마이크를 사용하지 않고 인사하거나 길거리에서 명함을 돌렸던 것과 다르게 이날부터는 유세 차량 등에 올라 연설할 수 있다.

국민의힘은 '거야 심판'을, 더불어민주당은 '정권 심판'을 각각 전면에 내걸고 있다.

지역구 254석·비례대표 46석의 주인공을 가릴 4월 총선 공식 선거운동에서

마이크와 확성기를 통한 후보자 연설은 오전 7시부터 밤 9시까지, 육성 연설은 밤 11시까지 가능하다.

선거운동 차량과 로고송, 각 당 선거운동원의 율동과 벽보를 볼 수 있다.

유권자의 선거운동 가능 범위 역시 달라진다.

SNS 등을 통한 특정 후보 지지 호소 글은 물론, 영상 업로드까지 할 수 있다.

다만 소품은 본인 돈으로 마련해야 하고 가로와 세로, 높이 25cm 이내로 크기는 제한됩니다.

후보자 비방이나 허위 사실이 적힌 글을 SNS로 공유하거나 퍼 나르는 건 '선거법 위반'이라 주의가 필요하다.

이번 총선에 후보를 낸 정당은 4년 전보다 3개 늘어난 38곳으로 투표용지 길이만 51.7cm, 역대 최장이다.

46.9cm까지 가능한 자동 개표 범위를 훌쩍 넘어, '수개표'가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재외국민 투표는 이미 시작된 가운데, 주소지와 상관없이 투표할 수 있는 사전투표는 다음 달 5일과 6일, 이틀에 걸쳐 진행된다.

임지혜 기자 mbnews2022@daum.net

저작권자 © 메타빅뉴스(Meta big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